본문 바로가기
과일

인도네시아 토종과일 살락(SALAK ) : 맛있는 건 따로 있습니다.

by altiger 2022. 4. 5.

인도네시아 토종과일 살락(SALAK ) : 맛있는 건 따로 있습니다.

 

발리에서 만날수 있는 많은 동남아시아 과일중 인도네시아 토종과일인 살락(SALAK)은 원산지가 자와섬과 수마트라섬이지만 동남아를 비롯한 열대 및 아열대지역에서도 자생하거나 경작되고, 물론 발리에서도 경작됩니다(최대높이 6~7미터까지 자라는 살락야자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입니다).

저도 10년전 발리에 와서 처음 보고 흥미롭게 생각했던 과일인데요.  과일의 껍질이 뱀가죽같이 생겨서 놀랐고, 껍질을 까보니 마늘같이 생겨서 신기했고, 맛을보니 나쁘지 않았고, 과일안의 씨가 과일에 비해 너무 크고 단단해서 놀랐던 과일입니다.

살락은 뱀의 가죽같은 껍질 때문에 한국사람들에게 뱀과일(Snake fruit)이라고 많이 불리는데요.

껍질을 벗기면 2개~4개정도가 들어있는데 품종에 따라 껍질안의 과일 알맹이의 개수(2~3개 큰 알맹이, 2개 크고 1개 작은것, 2개 크고 2개 작은것)와 알맹이의 색깔, 맛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럼 살락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

 

1. 살락의 맛

과육의 색깔은 흰색과 연노랑 사이의 색깔로 깐마늘 색깔과 비슷합니다.  

과육의 맛은 주로 달콤하나 신맛과 어우러져서 야쿠르트맛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과육의 씹는느낌은 마늘이나 단단한 감이랑 비슷하여, 사과나 배, 수박같이 씹을때 과육이 많이 나오는 과일과는 다릅니다.   

 

2. 살락의 효능

살락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력에 좋고, 펙틴과 칼륨이 많아 뇌의 인지기능을 향상시켜주므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또한 탄닌이 있어 설사를 멈추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살락에는 당뇨개선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ㅎㅎ, 글쎄요~ 과일자체가 아주 단 품종이 아닌 신맛이 강한 품종인 듯합니다만...

현지인들은 이러한 효능으로 살락을 먹는것이 아닌지라 여기서 열거한 효능은 과일자체가 가진 성분에 따른 분석에 기초한 장점들이 아닌지 사료됩니다만 좋다고 하니 발리에 오시면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3. 살락의 종류

살락의 종류는 더 많이 있지만 여러분들이 발리에 와서 만나볼 수 있는것으로만 간단하게 분류했어요.

발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살락의 종류 3가지

① 살락 뽄도(SALAK Pondoh)

    1년내내 열매를 맺으므로 가장 많이 유통되고 가격또한 저렴합니다. 

② 살락 마두(SALAK Madu)

    살락뽄도보다 수분함량이 많고 황색에 가깝고 더 달고 아삭아삭 합니다. 이것도 1년내내 열매를 맺을수 

    있으므로 발리에 오면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Madu의 인도네시아 뜻은 꿀입니다.

③ 살락 굴라빠시르(SALAK Gula Pasir)

    주로 발리산으로 위의 두개의 살락보다 과육의 색깔이 제일 하얗고, 맛은 더 달고 더 아삭하고 씨앗이 

    작습니다. 크기는 살락중에서 중소크기로 껍질까기가 가장 힘들므로 껍질에 손이 베이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Gula Pasir의 인도네시아 뜻은 설탕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글의 제목에서 "맛있는 것 따로 있습니다"가 어떤 살락인지 아셨을 겁니다.

③번 맞습니다. 호불호가 있으시겠지만 단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것 드셔보시고 다른 살락 못먹습니다.

드셔보시면, 마치 키울때 설탕물을 부어서 키운게 아닐까? 라고 생각되실 정도로 답니다.

물론 저도 이놈을 맛보고 난후 이놈만 먹고 제가 알려드린 제 주위의 지인들도 이놈만 먹습니다.

지금도 살때마다 이거 설탕물로 키운거 맞죠? 라고 현지인한테 물어보지만 모두가 아니라고 합니다만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설탕물 주입시킨 과일이 유행했던(?)적이 있었기 때문에 요즘도 계속 묻곤 합니다. 그만큼 달아요 ㅎㅎ.   살락 굴라빠시르는 1년중 2월이 수확기 제철이라 가장 싸게(Kg당 25.000Rp) 사서 드실수 있는데요, 관광 성수기인 여름이나 겨울에는 Kg당 70.000Rp 이상은 주셔야 하고,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가셔서 서비스 과일 종류중에 살락자체가 없거나 있더라도 굴라빠시르가 아닐경우가 많고, 근처 과일가게나 재래시장에 가셔도 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현지인에게 살수 있는곳을 물어보시거나 사다달라고 요청하시면 사실 수 있을겁니다.  현재는 제철 과일에 속하지만 여러분이 발리에 방문하실때 쯤에는 발리 관광상품이 되어 1년내내 아무때나 쉽게 구매할 수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미 살락을 드셔보신분이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한번 드셔보세요. 후회 안하실 겁니다.